쇼크네요.
모든 사람들의 예상을 깨고 미국의 새로운 대통령은 도널트 트럼프가 되었습니다.
선거기간 동안 수많은 막말과 여성비하, 인종차별, 음담패설, 자질논란 등에 휩쌓였던 그는 개표 초반까지도 열세를 면치 못했는데 뚜껑이 열리고나니 상황이 뒤바뀌어버렸네요.
그는 선거인단 과반수 이상을 확보하며 승리를 확정지었는데, 미국 경제난이 지속되며 기성정치에 실망한 유권자들의 분노 불신이 트럼프의 모든 약점을 가렸다 평을 받고 있네요.
트럼프는 축하연설에서 이제 모든 미국인들이 단합하여 위대한 미국을 건설할 떄라 하며 병원과 인프라를 구축해 수백만명이 일자리를 갖게 될 것이라 언급했는데, 이전과 달리 국제사회 우려를 의식한 듯이, 미국만의 이해를 고집치 않고 타국들과 잘 지낼 것이라 언급했네요.
하지만...
부동산 재벌, 사업가, 정치 아웃사이더인 그의 집권으로 미국은 대외적으로 큰 변혁이 예상되는데, 미국 우선주의를 표방하는 그는 자유무역을 폐기하고 보호무역주의를 강화하는 대외정책을 주장하며 신고립주의로 평받고 있죠.
또한 미국 우선주의를 끝끝내 이루키위해 우리나라 및 여러 동맹국들에 방위비 분담 인상을 요구할 것이고, 이것이 실현되지 않으면 방위군 철수까지 할 수 있다고도 말했으며, 이는 동북아 안보 환경에 지각변동까지 일어날 수 있는 행보랍니다.
더불어 한미 자유무역협정 FTA 를 비롯하여 미국의 모든 무역협정을 폐기하거나 재협상 할 것이라 선언했는데...우리나라에 영향이 되는 부분이 너무나도 많은 듯 하네요.
과연 그의 당선은 우리나라에 어떤 영향이 발생할 지?!